맘캠기획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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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청주문화재단-(주)옮음과 손잡고 문화마켓의 새 장 연다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동부창고서 문화마켓의 새 장이 열린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이사 변광섭, 이하 청주문화재단)이 25일(수) 오후 5시 동부창고에서 ㈜옳음(대표 김선영)과 지역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업무협약 및 청주문화나눔 후원식을 동시 진행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청주문화재단과 ㈜옮음은 앞으로 동부창고를 거점으로 상생협력해 문화마켓의 발전 모델을 제시하고, 공동 프로젝트 홍보와 문화예술분야 사업 협력 등으로 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할 것을 약속했다. 그 첫걸음으로 내달부터 내년 4월까지 동부창고에서 월 1~2회 ‘동부창고×마켓온다’를 연다. ㈜옮음에서 운영 중인 ‘마켓온다’에서는 지역 업체가 동참해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고, 청주문화재단은 동부창고의 문화 자원을 활용한 공연, 체험 등을 함께 선보이며 시민에게 문화마켓 만의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날 ㈜옳음은 청주문화재단이 추진 중인 청주문화나눔 사업의 파트너 기업으로도 합류해 의미를 더했다. 청주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써달라며 300만원의 후원금을 기탁한 ㈜옮음의 김선영 대표는 “여성과 어린이, 가족 등 청주 시민을 위한 문화예술 활동에 힘을 보태게 돼 기쁘다”며 “문화나눔부터 문화마켓까지, 문화가 있어 늘 행복한 청주가 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전했다. 청주문화재단 변광섭 대표는 “지역을 중심으로 탄탄하게 운영되고 있는 ‘마켓온다’와 동행하게 돼 든든하다”고 화답하며 “앞으로도 청주문화나눔 파트너들과 함께 청주 시민 모두의 일상에 문화의 힘이 스미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옳음은 2004년 온라인카페 ‘맘스캠프’로 시작하여, 임신·출산·육아와 가사로 지친 여성들에게 온·오프라인을 통한 소통의 장을 마련해 왔다. 2013년에는 제2의 인생이 시작된 여성들이 새롭게 삶의 중심이 되자는 의미를 담아 ‘엄마들이 만들어 가는 세상-체인지마켓’을 운영하였고, 올해부터는 ‘마켓온다’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육아 정보 교류는 물론 마켓 활동을 통한 지역 유통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사랑의 빵 나눔, 저소득가정 쌀 지원, 아동 및 육아 복지기금 기부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동참하고 있으며, 2023 청주시 여성친화기업 인증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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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창여중생사건 친딸 성폭행 피해 알고도 묵인한 母 '법정구속'오창여중생사건은 지난 2021년 여중생 두 명이 성폭행과 가정폭력에 시달리다 자살을 시도한 사건으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이 사건의 가해자 중 하나인 50대 친모 A 씨는 자신의 친딸이 의붓아버지에게 성폭행을 당한 것을 알면서도 묵인하고, 경찰 수사를 방해한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청주지방법원 형사 2단독은 A 씨에게 아동유기와 방임 등의 죄를 인정하고, 징역 1년 6월의 형을 선고하였습니다. 재판부는 "피해 아동에 대한 보호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것은 물론, 수사과정에서도 거짓 진술을 하여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였다"고 판시하며 형량을 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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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산도는 있고, 울릉도, 독도는 없다?? 대한민국국토대전 포스터 논란'품격 있는 국토, 아름다운 경관'을 슬로건으로 우리나라 국토, 도시, 경관을 아름답게 가꾸는 잘 된 사례를 평가해 시상하는 '2023 대한민국 국토대전' 포스터가 논란이 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국토교통부, 국토연구원과 건축공간연구원이 공동주최하고, 파이낸셜뉴스가 후원하는 '2023 대한민국 국토대전' 작품을 공모한다고 밝혔으나, 홈페이지에 공개한 이미지에는 광주광역시, 울릉도, 독도 이미지가 빠져 있어 비판을 받고 있다. 이번 포스터는 우리나라 국토경관의 우수 사례 발굴을 목적으로 하였으나, 광주광역시의 누락은 색깔논쟁을 야기할 수 있으며, 울릉도와 독도의 누락은 일본과의 외교적 갈등만 고려하고, 국민의 자긍심을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누락은 단지 국민들을 분열시키고, 불안하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이번 포스터는 국민들의 자부심과 애국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품격 있는 국토, 아름다운 경관을 보여줘야 한다. 따라서, 포스터를 제작한 국토교통부는 실수를 인정하고, 즉시 수정하여 다시 공개해야 한다. 문제가 된 '2023 대한민국 국토대전' 홍보포스터 '2023 대한민국 국토대전' 포스터와 대한민국 지도를 겹쳐본 모습 광주가 확연히 빠져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광주광역시 지도> 대한민국국토대전 이미지 논란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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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제2회 여성기업주간 기념 다체로운 행사로 눈길매년 7월 중 하루를 정해 ‘여성경제인의 날’ 행사를 열어왔던 것과 달리 올해부터는 ‘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매년 7월 첫째 주가 법정 여성기업 주간으로 지정된 원년이다. 특히 충북에서는 제2회 여성기업주간을 기념해 다양한 전시판매를 진행하고 있어 성공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지난 6월 30일 오픈식을 시작으로 오늘(13일)까지 2주간 하나로마트 청주점에서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충북지회(회장 양기분) 회원사 및 여성기업 22개사의 제품을 최고 65% 할인판매하며 소비자를 만나왔다. 충청북도와 한국여성경제협회 충북지회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롯데아울렛 청주점에서 오늘(13일) 오전 10시 오픈식을 시작으로 16일(일)까지 나흘간 회원사 및 여성기업 12개사의 제품을 할인 전시판매에 돌입했다. <사진> 제2회 여성기업주간 충북우수여성기업제품 판매전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충북지회와 롯데아울렛 청주점은 충북우수여성기업제품 판매전 개막식에 앞서 우수 제품을 생산하고도 판로가 막막한 여성기업 제품의 판로개척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또한, 충청북도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충북지회(회장 양기분)는 제2회 여성기업 주간을 맞아 7월 13일 충청북도 산업장려관에서 여성기업제품 전시회 및 무료나눔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여성기업제품 전시회 및 무료나눔행사는 제2회 여성기업 주간을기념하여 우리 지역의 우수한 여성기업제품을 소개하고 침체된 경기에활력을 불어넣고자 실시됐다. 이날 산업장려관에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도내 여성기업 25개사의 120여개 제품이 전시되었으며, 도민을 대상으로 한 무료나눔행사는 12시 30분부터 1시 30분까지 한시간 가량 실시되어 550여개의제품을 무료 나눔했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충북지회의 발빠른 움직임은 경제활동이 위축되고 있고, 우수 제품을 생산하고도 판매가 막막한 여성기업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오늘 롯데아울렛 청주점에서 판매전에 돌입한 제2회 여성기업주간 충북우수여성기업제품 판매전은 16일(일)까지 나흘간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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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새BI 온라인에서 반응 뜨거워충청북도는 2022년 11월 대국민 공모를 시작으로 6월 선호도 조사를 거쳐 충북의 새 얼굴이 될 BI를 확정하고, 지난 7월 3일 충청북도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청북도 브랜드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된 충청북도 새 심벌마크(CI)는 충북의 한글 초성 ‘ㅊ’과 ‘ㅂ’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문화·경제·복지·환경 등 충북을 이루는 각 분야가 중심에서 뻗어나가며 성장하는 미래비전을 형상화하였다. 특히, ‘ㅊ’과 ‘ㅂ’ 사이의 화살표는 충북이 ‘대한민국의 중심’을 넘어 ‘세계의 중심’으로 비상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또한, 심벌마크(CI)를 구성하는 획수는 총 11개로, 서로 다른 매력을 가진 충북의 11개 시·군이 균형있게 발전하고 소통하며 다 함께 미래로 나아가는 모습을 나타낸다. 함께 선포한 충청북도 브랜드 슬로건(BI)는 대국민 공모전 대상작 「중심에 서다」를 이미지로 구현한 것으로, 충북의 심벌마크(CI)와 브랜드 슬로건(BI) 모두 최근 한류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향상된 한글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충청북도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BI)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공개되면서 온라인 이용자들로부터 신선하고, 최근 각 지자체에서 슬로건을 바꾼 것 중에 가장 예쁘다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받고 있다. 특히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BI)을 대국민 공모로 진행했고, 최종 브랜드 선호도 조사 시 대형커뮤니티에 입소문이 나 많은 이용자가 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관심도와 인지도가 더 높아졌다. 또한 영문을 이용한 BI, CI와 반대로 한글의 우수성을 보여주고, 한글을 사용해 한국다움을 살려낸 충청북도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은 긍정적인 잔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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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우수 여성기업 제품 판매전' 오픈식 개최지난달 30일 제2회 여성기업주간 '충북우수여성기업제품 판매전' 오픈식을 시작으로 14일간 판매전에 돌입했다. 하나로마트 청주점 행사장에서 진행된 오픈 행사에는 양기분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충북지회장, 김두한 충북도 경제통상국장, 연경희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감사, 신윤호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충북지회 고문, 정선욱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황종연 농협금융 충북본부장, 이상조 농협유통 충북지사장 등과 여성기업인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판매전은 제2회 여성 기업 주간을 기념해 준비된 행사로 여경협 회원사와 여성 기업 22개사가 참여해 우수한 여성 기업 제품의 판로촉진과 여성 기업 인지도 제고는 물론 성장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판매 행사에 참여하는 여성기업은 맹여사푸드, (주)더맘, 농업회사법인(주)항아골, ㈜뷰티콜라겐, ㈜수미김, 옥샘정, 여포와인농장, 이연순향토음식개발원, ㈜코리나, ㈜에스와이솔루션, 이너레비, 까사110, 가희, 드와드홀, 농업회사법인(주)참옻들, ㈜농업회사법인 담을, ㈜메이플트리 홀딩스, 유나이티드페밀리오피스, 천약선(주), 이레자연생활, 까마종, 농업회사법인(주)다농바이오 등이다. 행사에 참여한 22개사의 건강식품, 생활용품 등 총 118개 품목이 최대 60% 할인 판매되며 3만 원 이상 구매 시 사은품 증정이 있다.지난달 30일 제2회 여성 기업 주간 '충북우수 여성 기업 제품 판매전' 오픈식을 시작으로 14일간 판매전에 돌입했다.오픈식에서 김두환 충북도 경제통상국장은 “다양한 판로개척과 마케팅 강화사업을 통해 충북경제를 선도하는 여성 기업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기분 충북지회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여성 기업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여성 기업의 우수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만큼 도민들의 참여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번 판매전은 13일까지 농협하나로마트 청주점(방서동), 13~16까지 롯데아울렛 청주점에서 총17일 간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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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다컵 전국여자풋살대회 성황리에 끝나'2023 온다컵 먹깨비프렌즈배 전국여자풋살대회' '2023 온다컵 먹깨비프렌즈배 전국여자풋살대회' 맘캠타임즈와 사단법인 관광문화콘텐츠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주)옳음에서 주관한 '2023 온다컵 먹깨비프렌즈배 전국여자풋살대회'가 지난 10일 청남대와 청주 올풋 풋살구장에서 열렸다. 이번 대회는 1개조 6개 팀으로 구성된 총 4개조 24팀이 조별 리그를 펼친 후 8강부터 토너먼트로 진행돼 최종 승리팀을 가르며, 경기는 6대 6 피파 풋살규정으로 실시됐다.이날 청남대에서는 개회식과 A조 예선 15경기가 펼쳐졌다.다른 3개조의 예선경기는 장소를 이동해 청주시에 위치한 올풋 풋살구장에서 진행됐다. 경기 결과 우승은 시그널FC(서울)가, 준우승은 FC먼데(남양주)가, 3위에는 지옥행(서울)팀이, 4위에는 CZERO(청주) 팀이 올랐다.최우수선수상은 시그널FC의 이세빈 선수가 받았다. '2023 온다컵 먹깨비프렌즈배 전국여자풋살대회' 우승팀 시그널FC(서울) '2023 온다컵 먹깨비프렌즈배 전국여자풋살대회' 준우승팀 FC먼데(남양주팀) '2023 온다컵 먹깨비프렌즈배 전국여자풋살대회' 3위팀 지옥행(서울) '2023 온다컵 먹깨비프렌즈배 전국여자풋살대회' 4위팀 CZERO(청주팀) '2023 온다컵 먹깨비프렌즈배 전국여자풋살대회' 최우수선수상 이세빈 (시그널FC)이번 대회는 ㈔관광문화콘텐츠협회와 맘캠타임즈가 주최하고 ㈜옳음이 주관, 충북도와 충북청주프로축구단 등이 후원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개회식에 참석해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시작점인 청남대에서 충북 최초로 전국여자풋살대회를 시작하게 돼 의미가 깊다"며 "전국의 여성들이 참여하는 대회로 더욱 성장시키기 위해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23 온다컵 먹깨비프렌즈배 전국여자풋살대회'는 노잼도시로 떠오른 청주의 대표 관광콘텐츠로 만들겠다는 의미에서 준비되어지고, 지자체의 지원없이 이루어졌다는데에 의의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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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캠타임즈여성들이 보는 NEWS 여성들을 위한 NEWS 맘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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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나는 지구를 구했다!지난 3월 25일 저녁 8시 30분, 어스아워(세계자연기금이 주관하는 환경 캠페인으로 매년 3월 마지막 주 토요일 저녁에 열리는 소등행사). 우리 가족은 지구를 위한 60분 소등행사에 참여하면서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었다. 오랜만에 촛불과 야광 등을 꺼내 거실에 아이들과 둘러 앉아 집콕 캠프파이어로 분위기를 내봤다. 맞은편 아파트에서도 소등행사를 실천하는 세대들을 보며 공감대도 형성됐다. 그동안 학교와 회사생활로 나누지 못했던 소소한 이야기부터 어릴 적 할머니가 들려주시던 귀신 이야기를 할 때는 아이들이 무섭다며 이불 속에 들어가는 등 흥미로운 60분이었다. 아이 학교에서도 4월 한 달 간 지구를 구한 일을 발표하는 등 탄소중립은 어느새 교육현장에서도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다. 내가 아이와 함께 소등행사에 참여한 이유는 하나 더 있다. 매년 평년기온이 높아짐에 따라 올해는 벚꽃 없는 벚꽃 축제가 열려 기후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에 놀랐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온실가스가 계속 배출된다면 몇 년 후에는 2월에 만개한 봄꽃을 보게 될지도 모른다고도 했다. 이 같은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막고 우리 삶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바로 탄소중립생활 실천이다. 지금 당장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기후변화주간(https://www.gihoo.or.kr/earthday2023)의 다양한 이벤트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환경부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1주일간 특별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바로 4월 21일부터 27일까지 제15회 기후변화주간을 운영해 국민에게 탄소중립 필요성을 알리고 실천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서다. 먼저 4월 17일부터 온라인 줍깅 이벤트로 기후변화주간의 포문을 열었다. 줍깅은 줍다와 조깅의 합성어로 환경보호를 하면서 동시에 건강을 함께 단련한다는 점에서 MZ세대에게 인기를 끄는 캠페인이기도 하다. 미세먼지와 황사로 수업이 단축되는 상황에서 아이와 함께 온라인 줍깅(https://zep.us/play/DEJeYG) 미션을 수행해봤다. 메타버스 공간이 낯선 나와는 달리 아이는 디지털 수업이 익숙한 세대라 금세 적응하는 모습이었다. 온라인 줍깅 가상공간에는 숲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초록 들판 곳곳에 10개의 미션이 숨겨져 있었다. ‘옷은 오래 입는 것도 탄소중립 실천이다?’ 아이는 고민도 없이 ‘그렇다’ 버튼을 클릭했다. 버려지는 옷 대부분이 재활용되지 않고 매립되어 환경에 악영향을 준다는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기 때문이다. 기성제품을 리폼해서 입거나 나눔 하는 것도 탄소중립 실천라는 걸 알아두면 좋겠다. ‘냉장실은 냉기가 빠지지 않도록 꽉 채워야 한다?’ 두 번째 미션은 내 마음을 따끔하게 했다. 한 달에 두 번 정도 대형 마트에서 장을 보고 나면 냉장실이 꽉 차기 때문이다. 냉장실은 냉기가 잘 순환될 수 있도록 60%만 채우는 것을 권장하며, 냉동실은 냉기가 빠지지 않도록 꽉 채우는 것이 좋다는 해설 메시지로 생활 속 꿀팁을 배울 수 있었다. ‘의약품과 건전지는 일반쓰레기다?’ 가끔 아파트 분리수거장에 가면 의약품과 건전지를 일반쓰레기에 버리는 사례를 종종 목격했다. 의약품은 약국 혹은 보건소에 가서 폐의약품 전용수거함에 담아야 한다. 건전지도 마찬가지다. 우리 몸에 유해한 중금속 카드뮴이 들어 있어 일반쓰레기로 버리면 토양을 오염시키므로 반드시 폐건전지 수거함에 따로 버려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겠다. 이렇게 미션을 통과할 때마다 스탬프를 모을 수 있었다. 아이는 하나씩 성공할 때마다 작은 성취감을 맛보며, 탄소중립을 위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는 것 같다고 말했다. 4월 21일 기후변화주간 개막식 행사를 시작으로 1주일 간 우리가 지구를 구하는 행동실천 요령이 미션처럼 주어진다는 점도 흥미롭다. 특히 4월 22일 지구의 날 53주년을 기념해 저녁 8시부터 10분간 소등행사가 진행된다. 아이는 지난 달 경험한 소등행사의 즐거운 추억 때문인지 벌써부터 기대된다며 설레는 모습을 보였다. 우리의 작은 실천이 지구를 밝히는데 힘을 보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가하면, 4월 24일부터 25일은 녹색소비의 날로 탄소중립포인트 2배 적립 이벤트가 열린다. 탄소중립포인트(https://www.cpoint.or.kr/netzero/main.do) 누리집에 가입해 전자영수증 발급, 커피전문점에서 텀블러 이용하기 등 10가지 넘는 녹색생활을 실천하면 2배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대되는 프로그램은 4월 26일부터 27일까지 열리는 자원순환의 날이다. 국민이 참여하는 헌옷 리폼 챌린지부터 1회용품 없는 그린캠퍼스 선언식 등이 열린다. 주위에서 안 입던 청바지로 앞치마와 에코백을 만드는 것을 보고 놀라기도 했는데, 기후행동 1.5도 앱을 활용하면 국민 누구나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다. 기후행동 1.5도 앱(https://www.c-action.kr/web/index.html)은 어린이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다. 그 이유는 각 학교별로 스쿨챌린지에 맞춰 기후행동에 관한 꿀팁을 얻을 수 있으며, 줍깅 1.5도 코너에서는 쓰레기도 줍고 점수도 쌓는 환경게임에도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천 의지가 약한 사람이라면 기후행동 실천일기 코너와 함께 10가지 행동에 도전한다면 실천완료 도장을 쾅쾅 찍으면서 소확행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이와 함께 소등행사에 참여하면서 지구를 위한 10분이 얼마나 큰 의미가 담겨 있는지 알게 됐다. 10분 동안 소등에 참여할 경우 30년생 소나무 7900그루가 연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과 같은 52톤의 감축 효과가 있다고 한다. 우리에게는 짧은 10분일지라도 지구에게는 수천 그루의 소나무가 해야 할 일을 대신해주기 때문에 긴 시간을 버는 셈이다. 올해 기후변화주간에는 우리 모두 지구를 구하는 행동실천에 적극 동참해보는 건 어떨까.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하나 hanaya22@hanmail.net [자료제공 :(www.korea.kr)]